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All about Omega-3

All about Omega-3

 

오메가-3에 관한 모든 것

주식회사 아스트라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Omega-3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은 필수 지방산으로 분류된다. 이유는 인체가 이들 지방산을 만들수 없기에 식이로 얻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지방에 대해

지방은 사라져야 할 악당이 아니다 – 사실, 지방은 단백질,탄수화물과 함께 필수 영영성분이다( 두뇌는 60% 지방으로 이뤄져 있고 그 중 20%는 불포화지방이 차지). 그러나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을 분류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방은 지방산들로 구성된다. 여기에는 두 종류의 지방인  – 포화와 불포화가 있다. 불포화 지방산들은 분자가 단독으로 있는 모노 불포화( MUFA: mono unsaturated )와 2개 이상 분자들이 결합한 다중 불포화( PUFA: poly unsaturated )이 존재한다.
인체는 자신의 포화와 단수불포화지방산들을 탄수화물,알코올 또는 단백질로부터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다중 불포화지방들은,즉 필수 지방산, 만들 수 없다. 그래서 이들 지방들을 음식 또는 식이 보충제들을 이용해 얻어야만 한다.

필수 지방산은 건강한 세포(구조형성과 기능발휘)를 유지하는데 필수이다. 필수 지방산들은 인체의 웰빙을 조절하는 메센저들과 같은 호르몬들에 필수적이다. 인체 스스로 만들수 없지만 비타민과 미네랄 처럼 모든 인체가 건강하게 유지되고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지방구조와 안정성

불포화지방은 산소에 노출시 급격히 산화로 산패되는 성질을 가져 자연계에 있는 모든 불포화지방은 산화에 안정적인 포화지방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 



1.포화지방

탄소 원자 결합이 단일 결합인 포화지방은 직선 구조를 이루고 있어 산소의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쉽게 산패되지 않는다.

(콩기름등 식용유를 실온에 보관해도 변질이 쉽게되지 않는 이유)



2. 불포화지방

이중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는 불포화지방은 포화지방처럼 상호작용이 일어나기 쉬운 구조가 아닌 이중결합 중심으로 꺾여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산패되기 쉽다.

(식물성 오메가-3인 들기름을 냉장보관 하는 이유)



오메가 지방산?

• 오메가란, 대문자는 Ω, 소문자는ω 로 표기하며 끝, 최후라는 뜻으로 처음이라는 뜻을 가진 자모의 첫 자 알파(A, α)와 대비되는 말이다.

• 지방산을 구성하는 탄소 사슬의 끝에서 세 번째 탄소에서부터 이중결합이 형성된 불포화 지방산을 오메가-3라고 한다. 끝을 의미하는 오메가에 세 번째에 위치한 것임을 나타내는 숫자를 붙여 오메가-3라고 하며, 생선기름, 들기름 등에 포함되어 있다.

• 오메가 지방산은 -3,-4,-6,-7,-9 등이 있다.

• 지방산들은 붙여진 탄소 수와 꺾인 위치에 따라 달리 명명되며, 오메가-3는 EPA, DHA, ALA, DPA, STA / 오메가-6는 LA, GLA가 잘 알려진 종류들이다

• 오메가-3는 이중결합이 처음으로 관찰되는 위치를 알려주는 명칭이다. 그러므로 처음 이중결합이 오메가-3 위치에서 관찰되면 모두 오메가-3 지방산이라고 할 수 있다.

• 자연에 존재하는 오메가-3(필수 불포화 지방산)는 24종으로 그중 EPA 와 DHA 가 대표적이다.

• EPA는 뇌 세포간 교류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며, DHA 전구체(precursor)로도 존재한다.

• DHA는 두뇌와 망막을 구성하는 빌딩 블록이다.

• 오메가-3 지방산은 원활한 인체 발달에 필요한 중요한 성분이지만  인간이 자가생산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인류의 진화와 오메가-3


우리의 조상인 유인원들은 동부 아프리카 리프트 계곡(Rift Valley)의 뇌 식품(brain food)을 섭취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급속한 진화를 이루어 냈다. 이 지역의 어류에 포함된 지방산 패턴이 뇌의 영양분 원천과 밀접하여 인류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뇌의 60%가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지방의 1/3은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리프트 계곡의 물고기는 우리 조상들의 뇌 크기를 짧은 시간에 3배가 되도록 독특한 영양분을 제공하였지만 인체의 다른 부분은 3배나 커진 뇌와 같이 크기가 커지는 등,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영향을 받은 뇌에서도 특히 정신적 활동의 중심인 전두엽이 발전했다.

동부 아프리카에서 물고기를 먹기 시작하고 뇌가 급속히 성장하여 5천년 후 발달된 지능을 가진 그들이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조상의 식습관으로 인해 인류가 발전하기 시작한 것이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